2024. 4. 19. 08:18ㆍ불교 기도
부제불제불이 장엄적멸궁은 어다겁해에 사욕고행이요 중생중생이 윤회화택문은 어무량세에 탐욕불사니라 무방천당에 소왕지자는 삼독번뇌로 위자가재오 무유악도에 다왕입자는 사사오욕으로 위망심보니라 인수불욕 귀산수도리요마는 이위불진은 애욕소전이니라 연이불귀 산수수심이나 수자신력하야 불사선행이어다 자락을 능사하면 신경여성이요 난행을 능행하면 존중여불이니라 간탐어물은 시마권속이요 자비보시는 시법왕자니라 고악아암은 지인소거요 벽송심곡은 행자소서니라 기찬목과하야 위기기장하고 갈음유수하야 식기갈정이니라 끽감애야하야도 차신은 정괴요 착유수호하야도 명필유종이니라 조향암혈로 위염불당하고 애명압조로 위환심우니라 배슬이 여빙이라도 무연화심하며 아장이 여절이라도 무구식념이니라 홀지백년이어늘 운하불학이며 일생이 기하관대 불수방일고 이심중애를 시명사문이요 불연세속을 시명출가니라 행자라망은 구피상피요 도인연회는 위입서궁이니라 수유재지나 거읍가자는 제불이 시인에 생비우심하시고 설무도행이나 주산실자는 중성이 시인에 생환희심하나니라 수유재학이나 무계행자는 여보소도 이불기행이요 수유근행이나 무지혜자는 욕왕동방이향 서행이니라 유지인의 소행은 증미작반이요 무지인의 소행은 증사작반이니라 공지끽식이위기장호대 부지학법이개치심이니라 행지구비는 여거이륜이요 자리이타는 여조약익이니라 득죽축원호대 불해기의하면 역불단월에 응수치호며 득식창패호대 부달기취하면 역불현성에 응차괴호아 인오미충이 불변정예인달하야 성증사문이 불변정예니라 기세간훤하고 승공천상은 계위선제니 시고로 파계하고 위타복전은 여절익조가 부귀상공이라 자죄를 미탈하면 타죄를 불속이니라 연이나 기무계행하고 수타공급이리요 무행공신은 양무이익이요 무상부명은 애석불보니라 망용상덕하야 능인장고하고 기사자좌하야 영배욕락이니라 행자심정하면 제천이 공찬하고 도인이 연색하면 선신이 사리하나니라 사대홀산이라 불보구주니 금이석의라 파행조재인저 세락이 후고어늘 하참착재며 일인이 장락이어늘 하불수재리요 도인탐은 시행자수치요 출가부는 시군자 소소니라 차언이 부진이어늘 탐착불이하며 제이무진이어늘 부단애착하며 차사무한이어늘 세사불사하며 피모무제어늘 절심불기로다 금일부진이어늘 조악일다하며 명일무진이어늘 작선일소하며 금년부진이어늘 무한번뇌하며 내년무진이어늘 부진보리로다 시시이이하야 속경일야하고 일일이이하야 속경월회하며 월월이이하야 홀래년지하고 년년이이하야 잠도사문하나니 파거불행이요 노인불수라 와생해태하고 좌기난식이니라 기생불수어늘 허과일야하며 기활공신이어늘 일생 불수오 시필유종하리니 후신은 하호아 막속급호며 막속급호아
한글 발심 수행장
부처님들께서 적멸궁을 장엄하다는 것은 오랜 세월 동안 욕심을 버리고 고행하신 결과요, 중생들이 불타는 집에 윤회하는 것은 끝없는 세상에 탐욕을 버리지 못한 탓이다.
누가 막지 않는 천당이지만 가는 사람이 적은 것은 삼독의 번뇌를 자기 집의 재물처럼 여기기때문이며, 유혹이 없는데도 나쁜 길에 들어서는 이가 많은 것은 네 마리 독사와 다석가지 욕락을 그릇되게 마음의 보배로 삼기 때문이다.
그 누군들 산에 들어가 수도하고 싶은 생각이 없으랴만 그렇지 못함은 애정과 욕심에 얽혀 있기 때문이다.
산에 들어가 마음을 닦지는 못할지라도 자신의 힘을 따라 착한 일을 버리지 말라.
자신의 욕락을 버리면 성현처럼 공경받을 것이요, 어려운 일을 참고 이기면 부처님과 같이 존경받을 것이다.
재물을 아끼고 탐하는 것은 악마의 무리요, 자비스런 마음으로 베푸는 것은 부천미의 제자니라. 높은 산 험한 바위는 지혜로운 이의 거처할 곳이요, 푸른 소나무가 우거진 깊은 골짜기는 수행자가 살아갈 곳이다.
주리면 나무열매로 그 창자를 달래고, 목이 마르면 흐르는 물을 마셔 갈증을 풀어라.
맛있는 음식으로 아끼고 보살피더라도 이 몸은 받드시 무너질 것이고, 부드러운 옷으로 감쌀지라도 목숨음 마침내 끊어지고 만다.
메아리 울리는 바위굴로 염불당을 삼고, 슬피우는 기러기와 새로 기꺼운 마음의 벗을 삼으라. 예배하는 무릎이 얼음같이 시려도 불을 생각하지 말고, 주린 창자가 끊어질 듯 하여도 먹을 것을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백년이 잠깐인데 어찌 배우지 아니하며, 일생이 얼마길래 닦지 않고 게으르만 피우느냐.
마음속의 애욕을 버린 이를 사문이라 하고, 세상일에 연연하지 않는 것을 찰가라 한다.
수행자가 욕망의 그물에 걸리는 것은 개가 코끼리 가죽을 쓴 격이고, 도 닦는 사람이 연정을 품는것은 고슴도치가 쥐구멍에 들어가려는 것과 같다.
아무리 재주가 있더라도 시정에 사는 사람은 부처님이 그를 가엾이 여기고, 살사 도행이 없더라도 산중에 사는 이는 성현들이 그를 기쁘게 여긴다.
재주와 학문이 많더라도 계행이 없으면 보배 있는 곳에 가려고 하면서 길을 떠나지 않는 것과 같고, 부지런히 행할지라도 지혜가 없는 이는 동쪽으로 가려고 하면서 서쪽으로 가는 것과 같다.
지혜로운 이의 하는 일은 쌀로 밥을 짓는 것이고, 어리석은 자의 하는 짓은 모래로 밥을 지으려는 것이다.
밥을 먹어 주린 창자를 달랙 줄은 다 알면서도 교법을 배워 어리석은 마음을 고칠 줄은 모르는구나. 행실과 지혜가 갖추어짐은 수레의 두 바퀴와 같고, 자기도 이롭고 남도 이롭게 하는 것은 새의 두 날개와 같다.
죽을 받고 축원을 하면서도 그 뜻을 알지 못한다면 시주에게 수치스런 일이며, 밥을 얻고 심경을 외우되 그 이치를 모른다면 불보살께 부끄럽지 아니한가.
사람들은 구더기가 깨끗하고 더러움을 모르는 것을 싫어하고, 성현들은 사문이 깨끗하고 더러움을 가리지 못하는 것을 싫어한다.
세간의 시끄러움을 벗어버리고 천상에 올라가는 데는 계행이 좋은 사다리가 된다. 그러므로 계를 깨뜨리고 남의 복밭이 되려는 것은 마치 죽지 부러진 새가 거북을 업고 공중을 날으려는 것과 같다.
자신의 허물을 벗지 못하면 남의 허물을 풀어줄수 없다. 그러니 계행이 없고서야 어찌 남의 공양을 받을 수 있겠는가.
계행이 없는 헛된 몸은 아무리 길러도 이익이 없고, 덧없는 목숨은 사랑하고 아낄지라도 보전하지 못한다. 용상의 덕을 갖추려면 끝없는 고통을 참아야 하고, 사자좌에 오르려면 세상의 욕락을 아주 버려야 한다.
수행자의 마음이 청정하면 천신들이 함께 찬탄하고, 수도인이 이성을 그리워하면 착한 신들도 그를 버리고 떠난다.
사대로 된 이몸은 갑자기 흩어지는 것이므로 오래 살기를 보증할 수 없고, 오늘도 곧 석양이니 아침부터 서둘러 행하라.
세상의 즐거움이란 고통이 뒤따르는 것인데 무엇을 탐착하며, 한번 찾으면 오래 즐거울텐데 어찌 닦지 않는가.
도인의 탐욕은 수행인의 수치요, 출가인의 부는 세상의 웃음거리다.
이런 말이 끝이 없는데 어찌 그리 탐착하며, 이 다음 이 다음 하면서도 애착을 끊지 못하는구나. 이 일이 한이 없는데 세상 일을 버리지 못하고, 꾀가 끝이 없는데 끊을 마음을 내지 않는구나. 오늘 이 끝이 없는데 나쁜 짓은 날로 더하고, 내일이 끝이 없는데 착한 일하는 날은 적다. 금년 금년 하면서 번뇌는 한량없고, 내년이 다하지 않는데 보리에 나아가지 않는다.
시간이 지나가 어느새 하루라 되고, 하루 하루가 지나서 어느새 한달이 되며, 한달 두달이 흘러 문득 한해가 되고, 한해 두해가 바뀌어 어느덧 죽음에 이르게 된다.
부서진 수레는 구르지 못하고, 늙은 사람은 닦을수 없다. 누워서는 게으름만 피우고, 앉으면 어지러운 생각만 일어난다.
몇 생을 닦지 않고 헛되이 세월만 보냈으며, 이 몸으로 얼마나 살겠다고 한 평생을 닦지 않는가.
이 몸은 반드시 끝이 있는데 이 다음 몸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 어찌 급하고 급한 일이 아닌가.
Korean letter launching ceremony
The fact that the Buddhas are magnificent in the Red Death Palace is the result of many years of giving up greed and torture, and the reason why sentient beings reincarnate in burning houses is because they have not given up greed in the endless world.
Although it is a heaven that does not stop anyone, few people go because they consider the anguish of Samdok as the wealth of their own house. Many people enter a bad path even though they are not tempted because they mislead the four vipers and the many bad spirits as the treasure of their hearts.
It is because someone has no intention of entering the mountain and becoming a monk, but that is not the case because it is intertwined with affection and greed.
Even though you may not be able to go into the mountains and clean your mind, do not abandon good things by following your strength.
If you give up your sorrows, you will be respected like Seonghyeon, and if you endure difficult things and win, you will be respected like Buddha.
It is the devil's unreasonable to care for and covet wealth, and it is the disciple of Bucheonmi who gives with a merciful heart. The high mountainous rock is the residence of the wise, and the deep valley covered with green pine trees is the place where the attendant will live.
When you give it, soothe its intestines with a tree fruit. When you are thirsty, drink running water to quench your thirst.
Even if you save and care for delicious food, this body will surely collapse, and even if it is wrapped in soft clothes, your life will finally end.
Make a yeombuldang with an echoing rock cave, and make friends with the sorrowful geese and a new glad-hearted friend. Don't think of fire even if your worshiping knee is icy; don't think of food even if your intestines are about to break.
How can you not learn when a hundred years is a short time, and how long does your life take, and how can you not clean up and just smoke lazy.
A person who has given up his or her heart's love and sorrow is called Samun, and he or she should not dwell on the world's affairs.
The performer is caught in the net of desire, like a dog wearing elephant skin, and the shepherd's embrace of a coalition is like a hedgehog trying to enter a mouse hole.
No matter how talented he is, those who live in the city feel sorry for him by the Buddha, and even if there is no salsa, those who live in the mountains are pleased with him.
Even if there are many talents and studies, if there is no pedigree, it is like trying to go to a place where there is treasure, and even if you do it diligently, a person who does not have wisdom is like going west while trying to go east.
The wise man's job is to cook rice with rice, and the foolish man's job is to cook rice with sand.
You know how to break the intestines that have been fed, but you don't know how to correct your foolish mind by learning how to teach. Behavior and wisdom are like two wheels of a cart, and what benefits oneself and benefits others is like two wings of a bird.
If you receive porridge and pray and do not know the meaning of it, it is shameful to the Lord, and if you get a meal and memorize your feelings, but if you do not know the reason, are you ashamed of the Buddha.
People hate that maggots are clean and dirty, and the wise men hate that the four gates are clean and dirty.
In order to escape the noise of the world and ascend to heaven, it is a good ladder. Therefore, breaking the system and trying to become a blessing for others is like a dead or broken bird trying to fly in the air carrying a turtle.
If you can't remove your own skin, you can't release other people's skin. So how can you receive other people's offerings without following.
No matter how much you grow a vain body without precepts, no matter how much you love and cherish it, you cannot preserve your fleeting life. To have the virtue of bravery, you have to endure endless suffering, and to climb to the lion seat, you have to give up the world's curse.
When the mind of the attendant is clean, the heavenly gods praise him together, and when the monk misses reason, the good gods also abandon him and leave.
This body of four generations is suddenly scattered, so you cannot guarantee to live long, and today is also the sunset, so hurry from the morning.
The joy of the world comes with pain, so what do you search for, once you find it, you will be happy for a long time, but how can you not wipe it
The greed of the doin' is the shame of the practitioner, and the wealth of the sangha is the laughingstock of the world.
There is no end to these words, but how can you explore them so much, and you can't stop being attached to them after this. You can't give up the world when there's no end to this, and you don't want to stop when there's no end to it. Today is endless, but bad things are added day by day, and tomorrow is endless, but there are few good working days. There is no anguish this year, and the next year is not done, but it does not go to barley.
As time passes, it becomes a day, and after a day, it becomes a month, and after a month or two, it suddenly becomes a year, and the year or two changes, leading to death.
A broken cart cannot roll, and an old man cannot clean it. When you lie down, you are lazy, and when you sit down, you only have dizzy thoughts.
He has spent only a few years in vain without polishing his life, and he has not polished his whole life how long he will live with this body.
There must be an end to this body, so what should I do with this next body? Isn't this so urg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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