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팔양신주경 Heaven and Earth and Eight Yang Divine Sutra
문여시하니 일시에 불이 재비야달마성 요확택중하사 시방이 상수하고 시중이 위요하니 이시에 무애보살이 재대중중하사 즉종좌기하여 합장향불하고 이백불언하사대 세존이시여 차염부제중생이 체대상생하여 무시이래로 상속부단호되 유식자소하고 무지자다하며 염불자소하고 구신자다하며 지계자소하고 파계자다하며 정진자소하고 해태자다하며 지혜자소하고 우치자다하며 장수자소하고 단명자다하며 선정자소하고 산란자다하며 부귀자소하고 빈천자다하며 온유자소하고 강강자다하며 흥성자소하고 경독자다하며 정직자소하고 곡첨자다하며 청신자소하고 탐탁자다하며 보시자소하고 간린자다하며 신실자소하고 허망자다하여 치사세속으로 천박하야 관법이 다독하며 부역이 번중하고 백성이 궁고하여 소구난득은 양유신사도견하여 획여시고일세 유원 세존은 위제사견중생하사 설기정견지법하사 영득오해하여 면어중고케하소서
불언 선재선재라 무애보살이여 여대자비로 위제사견중생하여 문어여래정견지법의 불가사의하니 여등은 제청하고 선사념지하라 오당위여하여 분별해설천지팔양지경하리라 차경은 과거제불이 이설하시고 미래제불이 당설하시며 현재제불이 금설하시니라 부천지지간에 위인이 최승최상하여 귀어일체만물하나니 인자는 정야며 진야라 심무허망하여 신행정진이니 좌별위정이요 우불위진이라 상행정진할새 고명위인이니 시지하라 인능홍도하며 도이윤신하나니 의도의인하면 개성성도하리라
부차 무애보살이여 일체중생이 기득인신하여 불능수복하고 배진향위하여 조종종악업가타 명장욕종에 침륜고해하여 수종종죄하나니 약문차경하고 신심불역하면 즉득해탈제죄지난하여 출어고해하며 선신이 가호하여 무제장애하고 연년익수하여 이무횡요하나니 이신력고로 획여시복이어늘 하황유인이 진능서사하고 수지독송하며 여법수행가면 기공덕은 불가칭불가량이며 무유변제하여 명종지후에 병득성불하리라
불고무애보살마하살하사대 약유중생이 신사도견하여 즉피사마외도와 이매망량과 조명백괴와 제악귀신이 경래뇌란하여 여기횡병호되 악종악두악오로 수기통고하여 무유휴식 이라도 우선지식하여 위독차경삼편하면 시제악귀가 개실소멸하여 병즉제유하여 신강역족하나니 독경공덕으로 획여시복하나니라 약유중생이 다어음욕하며 진에우치하며 간탐질투라도 약견차경하고 신경공양하며 즉독차경삼편하면 우치등악이 병개제멸하며 자비희사로 득불법분이니라
부차 무애보살이여 약선남자 선여인이 흥유위법호되 선독차경삼편하고 축장동토하며 안입가택되기를 남당북당과 동서서서와 주사객옥과 문호정조와 대애고장과 육축난흔하면 일유월살과 장군태세와 황번표미와 오토지신과 청룡백호와 주작현무와 육갑금휘와 심이제신과 토위복룡과 일체귀매가 개실은장하여 원병타방하고 형소영멸하여 불감위해하며 심대길리하여 득복무량하리라 선남자야 흥공지후에 당사영안하고 옥택이 노고하며 부귀길창하여 불구자득하며 약욕원행종군커나 사환흥생하면 심득의리하여 문흥인귀하며 백자천손으로 부자자효하며 남충여정하며 형공제순하고 부처화목하며 신의독친하고 소원성취하리라 약유중생이 홀피현관구계하여 도적견만이라도 잠독차경삼편하면 즉득해탈하리라 약유선남자 선여인이 수지독송하고 위타인하여 서사천지팔양경자는 설입수화라도 불피분표하고 혹재산택이라도 호랑이 병적하여 불감박서하며 선신이 위호하여 성무상도하리라 약부유인이 다어망어 기어와 악구양설이라도 약능수지독송차경하면 영제사과하고 득사무애변하여 이성불도하며 약선남자 선여인등이 부모유죄하여 임종지일에 당타지옥하여 수무량고라도 기자즉위독송차경칠편하면 부모즉리지옥하고 이생천상하여 견불문법하고 오무생인하여 이성불도하리라
불고무애보살하사대 비바시불시에 유우바새 우바이하여 심불신사하고 경숭불법하며 서사차경하여 수지독송호되 수작즉작하고 일무소문하며 이정신고로 겸행보시호되 평등공양하고 득무루신으로 성보리도하니 호왈보광여래응정등각이라 겁명은 대만이요 국호는 무변이라 단시인민이 행보살도호되 무소득법하니라
부차무애보살이여 차천지팔양경이 행염부제하면 재재처처에 유팔보살과 제범천왕과 일체명령이 위요차경하고 향화공양하여 여불무이하시니라 불고무애보살마하살하사대 약선남자선여인등이 위제중생하여 강설차경하면 심달실상하여 득심심리하되 즉지신심이 불신법심이라 소이능지즉지혜니 안상견종종무진색하되 색즉시공이요 공즉시색이라 수상행식도 역공하나니 즉시묘색신여래며 이상문종종무진성하되 성즉시공이요 공즉시성이라 즉시묘음성여래며 비상후종종무진향하되 향즉시공이요 공즉시향이라 즉시향적여래며 설상요종종무진미하되 미즉시공이요 공즉시미라 즉시법희여래며 신상각종종무진촉호되 촉즉시공이요 공즉시촉이라 즉시지승여래며 의상사상분별종종무진법호되 법즉시공이요 공즉시법이라 즉시법명여래니라 선남자야 차육근이 현현호되 인개구상설기선어하여 선법상전하여 즉성성도나 설기사어하여 악법상전하면 즉타지옥하나니 선남자야 선악지리를 부득불신하라 선남자야 인지신심이시불법기며 역시십이부대경권야어늘 무시이래로 전독부진하여 불손호모하나니 여래장경은 유식심견성자지소능지요 비제성문범부의 소능지야니라 선남자가 독송차경하여 심해진리하면 즉지신심이 시불법기이어나 약취미 불성하면 불료자심이 시불법근본하고 유랑제취하여 타어악도하고 영침고해하여 불문불법명자하리라 이시에 오백천자가 재대중중하여 문불소설하고 득법안정하여 개대환희하며 즉발무등등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하니라 무애보살이 부백불언하사되 세존하 인지재세에 생사위증이나생불택일하고 시지즉생하고 사불택일하고 시지즉사어늘 하인빈장하여 즉문양신길일하고 연시빈장호되 빈장지후에 환유방해하며 빈궁자다하고 멸문자불소닛고 유원세존하 위제사견무지중생하사 설기인연하사 영득정견하고 제기전도 하소서 불언선재선재라 선남자야 여실심능문어중생의 생사지사와 빈장지법하고 여등제청하라 당위여설지혜지리와 대도지법하리라 부천지광대청하며 일월광장면하며 시년선선미하여 실무유이니라 선남자야 인왕보살이 심대자비하여 민념중생호되 개여적자하며 하위인주하여 작민부모호되 순어속인하여 교민속법하며 유작역일하여 반하천하하여 영지시절이어늘 위유만평성수개제지자와 집위파살지문이라 우인은 의자신용하여 무불면기흉화코서우사사사로 압진하고 설시도비하여 만구사신하며 배아귀하여 각초앙자수고하나니 여시인배는 반천시하고 역지리하여 배일월지광명하고 상투암실하며 위정도지광로하여 항심사경이니 전도지심야니라
선남자야 산시에 독송차경삼편하면 아즉이생하고 심대길리하며 총명이지하고 복덕구족하며 이부중요하나니라 사시에 독송차경삼편하면 일무방해하고 득복무량하리라 선남자야 일일호일이며 월월호월이며 연년호년이며 실무간격이니 단판즉수빈장하고 비장지일에 독송차경칠편하면 심대길리하여 회복무량고 문영인귀하고 연년익수하며 명종지일에 병득성성하리라
선남자야 빈장지지에 만문동서남북안온지처니 인지애락은 귀신애락이라 즉독차경삼편하고 변이수영하며 안치묘전하면 영무재장하고 가부인흥하여 심대길리하리라 이시에 세존이 욕중선차의하사 이설게언하사대 영생선선일이며 휴빈호호시라 생사독송경하면 심득대길리니라 월월선명월이요 연년대호년이라 독경즉빈장하면 영화만대창이니라 이시에 중중칠만칠천인문불소설하고 심개의해하여 사사귀정하며 득불법분하고 영단의혹하고 개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하니라
무해보살이 부백불언하사대 세존하 일체범부가 개이혼구로 위친하되 선문상의하고 후취길일하여 연시성친이나 성친지후에 부귀해로자소하고 빈궁생리사별자다하니 일종신사로 여하이유차별이니잇가 유원세존하 위결중의하소서 불언하사대 선남자야 여등제청하라 당위여설하리라 부천양지음하며 월음일양하며 수음화양하며 남양여음이니 천지기합하여 일체초목이 생언하고 일월이 교운하여 사시팔절이 명언하고 수화상승하여 일체만물이 숙언하고 남녀윤해하여 자손이 흥언하나니 개시천지상도요 자연지리며 세제시법이니라
선남자야 우인이 무지하여 신기사사하며 복문망길하며 이불수선하고 조종종악업이라가 명종지후에 부득인신자는 여지갑상토하고 타어지옥하여 작아귀축생자는 여대지토니라
선남자야 부득인신하여 정신수선자는 여지갑상토하고 신사조악업자는 여대지토니라 선남자야 욕결혼친인댄 막문수화상극과 포태상압과 연명부동하고 유간녹명서하여 즉지복덕다소하여 이위권속하고 호영지일에 즉독 차경삼편하여 이이성례하면 차내선선상잉하고 명명상속하여 문고인귀하며 자손흥성하며 총명이지하고 다재다예하며 효경상승하고 심대길리하여 이부중요하며 복덕구족하고 개성불도하리라
시에 유팔보살이 승불위신하여 득대총지하며 상처인간하여 화광동진하고 파사입정하며 도사생처팔해하되 이불자이하니 기명왈
발타라보살누진화며 나린갈보살누진화며 교목도보살누진화며 나라달보살누진화며 수미심보살누진화며 인저달보살누진화며 화륜조보살누진화며 무연관보살누진화니라
시에 팔보살이 구백불언하사대 세존하 아등이 어제불소에 수득다라니신주하시오니 이금설지하여 옹호수지독송천지팔양경자하여 영무공포케하라 사일체불선지물로 부득침손독경법사케하리니다 즉어불전에 이설주왈
[[ 아거니 니거니 아비라 만례 만다례 ]] (3번)
세존하 약유불선자가 욕래뇌법사라도 문아설차주하면 두파작칠분하여 여아리수지이니이다
이시에 무변신보살이 즉종좌기하여 전백불언하시길 세존이시여 운하명위천지팔양경이니잇가 유원세존은 위제청중하여 해설기의하사 영득각오하여 속달심본하고 입불지견하여 영단의회케하소서
불언하사대 선재선재라 선남자야 여등은 제청하라 오금위여하여 분별해설천지팔양지경하리라
천자는 양야요 지자는 음야며 팔자는 분별야요 양자는 명해야니 명해대승무위지리하여 요능분별팔식인연이 공무소득이니라 우운팔식은 위경하고 양명은 위위니 경위상투하여 이성경교라 고로 명팔양경이니라
팔자는 시팔식이니 육근이 시육식이요 함장식과 아뢰야식이 시명팔식이니라 명료분별팔식근원이 공무소유하면 즉지양안은 시과명천이니 광명천중에 즉현일월광명세존이요 양이는 시성문천이니 성문천중에 즉현무량성여래며 양비는 시불향천이니 불향천중에 즉현향적여래며 구설은 시법미천이니 법미천중에 즉현법희여래며 신은 시노사나천이니 노사나천중에 즉현성취노사나불과 노사나경상불과 노사나광명불이며 의는 시무분별천이니 무분별천중에 즉현부동여래대광명불이며 심은 시법계천이니 법계천중에 즉현공왕여래며 함장식천에 연출아나함경과 대반열반경이며 아회야식천에 연출대지도론경과 유가론경이니라
선남자야 불즉시법이요 법즉시불이니 합위일상이여 즉현대통지승여래이니라
불설차경시에 일체대지가 육종지동하고 광조천지하여 무유변제하고 호호탕탕하여 이무소명이라 일체유명은 개실명랑하고 일체지옥은 병개소멸하며 일체죄인은 구득이고니라
이시에 대중지중에 팔만팔천보살이 일시성불하니 호왈공왕여래응정등각이라 겁명은 이구요 국호는 무변이니 일체인민이 개행보살육바라밀하되 무유피차하며 증무쟁삼매하여 체무소득하고 육만육천비구비구니와 우바새 우바이는 득대총지하여 입불이법문하고 무수천룡야차와 건달바와 아수라와 가루라와 긴나라와 마후라가와 인비인등은 득법안정하여 행보살도하니라 선남자야 약부유인이 득관등위지일과 급신입택지시에 잠독차경삼편하면 심대길리하여 선신이 가호하고 연년익수하여 복덕구족하나니 선남자야 약독차경일편하면 여독일체경일편이요 약사일권하면 여사일체경일부라 기공덕은 불가칭불가량이요 등허공하여 무유변제하여 성성도과하나니라
부차 무변신보살마하살이여 약유중생이 불신정법하여 상생사견이라가 홀문차경하고 즉생비방호되 언비불설이라하면 시인은 현세에 득백나병하여 악창농혈이 변체교류하며 성조취예를 인개증질타가 명종지일에 즉타아비무간지옥하여 상화철하하고 하화철상하며 철창철차는 변체천혈하며 융동관구에 근골이 난괴하여 일일일야에 만사만생으로 수대고통하여 무유휴식이니 방사경고로 획죄여시니라
불위죄인하여 이설게언하사대 신시자연신이요 오체자연족하리며 장내자연장이요 노즉자연로며 생내자연생이요 사즉자연사라 구장부득장이요 구단부득단이니라 고락여자당하고 사정유여이라 욕작유위공이면 독경막문사니 천천만만세에 득도전법륜하니라 불설차경이하시니 일체대중이 득미증유하여 심명의정에 환희용약하며 개견제상비상하고 입불지견하고 오불지견하여 무입무오하고 무지무견하여 부득이법이 즉열반락하니라
한글 천지팔양신주경
이와 같이 법문하시는 것을 들었다.
한때 부처님께서 비야달마성의 조용한 곳에 계실적에 여러 곳에서 따라 다니던 사부대중이 부처님을 향하여 둘러 앉았다.
그때 대중 가운데 있던 무애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께 합장하고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이곳 염부제 중생들이 번갈아가며 서로 태너나기를 옛적부터 지금까지 끊이지 아니하였으나 유식한 사람은 적고 무식한 사람은 많으며, 염불하는 사람은 적고 잡신에게 구하는 사람은 많은며, 계행을 지키는 사람은 적고 계행을 어기는 사람이 많으며, 꾸준히 정진하는 사람은 적고 게으른 사람이 많으며, 지혜 있는 사람은 적고 어리석은 사람은 많으며, 장수하는 사람은 적고 단명하는 사람은 많으며, 선정을 닦는 사람은 적고 마음이 산란한 사람은 많으며, 부귀한 사람은 적고 빈천한 사람이 많으며, 온유한 사람은 적고 딱딱한 사람이 많으며, 흥성하는 사람은 적고 외로운 사람이 많으며, 정직한 사람은 적고 아첨하는 사람이 많으며, 청렴하고 삼가하는 사람은 적고 탐내고 흐릿한 사람이 많으며, 보시하는 사람은 적고 인색하는 사람이 많으며, 신실한 사람은 적고 허망한 사람이 많으며, 세속은 천박하고 관법은 혹독하며 부역이 심하여 백성은 궁핍하고 어려워서 구하는 바가 얻어지지 아니함은 진실로 사도를 믿고 소견이 잘못되어서 이와 같은 고통을 겪는듯 하오니, 바로옵건데 세존께서 이 사견이 잘못된 중생들을 위하여 올바른 법문을 설하셔서 잘못된 것을 깨닫고 모든 고통을 면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좋다 좋다. 무애보살아, 네가 큰 자비로서 소견이 잘못된 중생들을 위하여 불가사의한 여럐의 바른 법을 물으니 너희들은 자세히 듣고 깊이 생각하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천지팔양경을 해설하리라. 이 경은 과거의 모든 부처님께서도 말씀하셨고 미래의 모든 부처님께서도 마땅히 말씀하실 것이요, 현재 계신 부처님들도 말씀하시나니라.
이 하늘과 땅 사이에는 사람이 가장 뛰어나므로 모든 만물 가운데서 귀중한 것이니 사람은 바르고 참되어야 하며 마음에는 허망함이 없어야 하고 몸은 바르고 참된 일을 행해야 되느니라.
왼편으로 삐친 획은 바르다는 뜻이요, 오른편으로 삐친 획은 참되다는 뜻이니 항상 바르고 참된 일만을 행하므로 사람이라 하느니라. 그러므로 사람은 능히 도를 넓히고 도는 몸을 윤택케 하는 것이니 도를 의지하고 사람을 의지하면 모두 성인의 도를 이루느니라.
또 무애보살아, 모든 중생이 이미 사람 몸이 되었지만 복을 닦지 못하고 참된 것은 등지고 거짓을 향하여 여러가지 나쁜 업만을 지었으므로 장차 목숨이 마칠때에 고생 바다에 빠져서 여러 가지 죄보를받게 되는 것이니 만약 이 경을 듣고 믿는 마음으로 거역하지 아니하면 모든 죄업에서 벗어나고 고생 바다에서 뛰어나와서 선신의 보호를 받아서 모든 장애가 없어지고 수명이 연장되어 오래살고 횡액이나 일찍 죽는 일이 없어질 것이니, 믿는 힘만으로도 이와 같은 복을 받게 되거늘 하물며 어떤 사람이 이 경을 전부 쓰거나 받아서 지니거나 읽고 외우고 법처럼 수행하면 그 공덕을 이루 말할 수 없고 헤아릴 수 없고 한이 없어서 목숨이 마친 뒤에는 모두 부처를 이루게 되느리라.
부처님께서 무애보살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어떤 중생이 사도를 믿고 소견이 잘못되면 곧 마귀와 외도와 도깨비나 괴상한 새의 욺음소리와 온갖 괴물과 악한 귀신들이 번갈아 와서 시끄럽고 귀찮게 할 것이며 나쁜 종기나 전염병 등 여러가지 나쁜 횡액과 병을 주어서 고통을 쉬지 않고 받게 될 것이니 만일 선지식을 만나서 이 경을 세 번만 읽어주면 그런 악한 귀신들은 모두 소멸되고 병이 낫고 몸이 건강해져서 힘이 솟을 것이니 이 경을 읽은 공덕으로 이와 같은 복을 얻게 되느니라.
만약 어떤 중생이 음욕과 성냄과 어리석은 생각과 몹시 욕심내고 시기하는 마음이 많더라도 만약 이경을 보고 믿고 공경하고 공양하며 세 번만 읽으면 어리석고 미욱함이 없어지고 자비를 베풀게 되므로 불법의 복을 얻게 되느니라.
또한 무애보살아, 만일 선남자 선여인이 불법을 위하고 많은 일을 하려 할 때에 먼저 이 경을 세번 읽고 담장을 쌓거나 터를 다지거나 집을 짓거나 안채나 바깥채나 동쪽 서쪽 행랑이나 주방과 객실을 고치거나 문을 내고 우물을 파고 아궁이를 고치고 방아를 놓고 곳간을 짓고 육축의 우리를 만들더라도 일유신과 월살귀와 장군태세와 황번표미와 오방지신과 청룡백호 주작현무와 육갑금휘와 심이제신과 토위 복룡과 모든 귀신과 도깨비들이 다 숨거나 다른 곳으로 도망가며 형상과 그림자까지도 없어지고 해치지 못할 것이며 모든 일이 대길해져서 한량없는 복을 얻으리라.
선남자야, 역사를 이룬 다음에는 집안이 평안하고 가옥이 견고하며 부귀영화를 구하지 않더라도 스스로 이루어지며 혹 먼길을 가거나 군에 입대해서 벼슬을 구하거나 장사를 할려고 하여도 매우 편리하게 되어지고 가문이 흥해져서 사람을 귀히 여기며 대대로 내려가며 아비는 사랑하고 아들은 효도하며 남자는 충성하고 여자는 정결하며 형은 우애롭고 아우는 공손하며 부부는 화목하고 친척간에는 신의가 두터워서 바라는 바가 다 이루어질것이다.
만약 어떤 중생이 옥중에 갇혀써나 도적에게 잡혔더라도 이 경을 세번 읽으면 곧 풀려나게 되느니라.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천지팔양경을 받아서 지니거나 읽고 외우거나 남을 위해서 베낀 사람은 불에 들어가도 타지 아니하고 물에 빠져도 떠내려가지 아니하며 혹시 험한 산에 가더라도 범이나 이리가 할퀴거나 물지 못하게 선신이 보호하여 지켜주며 위없는 도을 이루게 하리라.
또한 어떤 사람이 망령된 말과 꾸며대는 말과 욕설과 이간하는 말을 많이 하더라도 이 경을 수지독송하며 네 가지 허물이 없어지고 네 가지 무애변을 얻어서 불도를 이룰 것이며, 만일 선남자 선여인의 부모가 죄를 짓고 죽어서 지옥에 떨어져많은 고통을 받게 되었더라도그 아들이 이 경을 일곱번만 읽으면 그 부모가 지옥에서 풀려나 천상에 태어날 것이며 부처님 법문을 듣고 무생법인을 깨달아서 불도를 이룰 것이니라.
부처님께서 무애보살에게 말씀하셨다.
비바시 부처님 때에 어느 우바새 우바이가 사교를 믿지 않고 불법을 숭상하며 이 경을 베께서 지니고 읽고 외우며 할일을 다 하면서 한번도 의문하지 않고 올바로 믿는 까닭으로 보시를 많이 행하고 고르게 공양하고 정겨한 몸을 얻어 부처를 이루었으니 그 호를 보광여래응정등각이라 하였고 겁명은 대만이며, 그 세계 이름은 무변세계이며 그 세계 백성들이 다만 보살도를 행하였을 따름이요 법을 얻었다는 바는 없었으느니라.
또 무애보살아, 이 첮지팔양경이 염부주에 유행하면 있는 곳마다 팔보살과 모든 범천왕과 일체 신명들이 이 경을 둘러싸고 호위하며 향과 꽃으로 공양하기를 부처님과 같이 하느니라.
부처님께서 무애보살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중생을 위하여 이 경을 강설하므로서 실상을 깨달고 깊은 이치를 얻으면 그 몸이 바로 부처의 몸이요 그 마음이 바로 불법의 마음이라는 것을 알것이니 그렇게 능히 아는 바가 곧 지혜인 것이므로 눈으로는 항상 여러 가지 한없는 색을 보거든 색이 곧 공이고 공이 곧 색이며 수와 상과 행과 식도 역시 공이므로 이것이 묘새긴여래이며, 귀로 항상 여러가지 한없는 소리를 듣거든 소리가 곧 공이고 공이 곧 소리이므로 이것이 곧 묘음성여래이며, 코로 항상 여러가지 한 없는 냄새를 맡거든 냄새가 곧 공이고 공이 곧 냄새이므로 이것이 곧 향적여래이며, 혀로 항상 여러가지 한없는 맛을 알거든 맛이 곧 공이고 공이 곧 맛이 되므로 이것이 곧 법희여래이며, 몸으로 항상 여러가지 한없는 촉을 느끼거든 촉이 곧 공이고 공이 곧 촉이므로 이것이 지승여래이며, 뜻으로 항상 여러가지 한없는 법을 생각하며 분별하거든 법이 곧 공이고 공이 곧 법이므로 이것이 법명여래니라.
선남자야, 이 육근이 나타나되 사람들이 입으로 항상 착한 말을 해서 착한 법이 늘 전하여지면 성인의 도를 이루는 것이고 나쁜 말을 해서 나쁜 법이 늘 전하여지면 지옥에 떨어지게 되느니라.
선남자야, 선하고 악한 이치를 틀림없이 믿어야 하느닌라. 선남자야 사람의 몸과 마음이 불법을 담는 그릇이며 역시 십이부의 큰 경전이거늘 아득한 옛적부터 현재까지 다 읽지 못하였으며 터럭만치도 건드리지 못하였으니 이 여래장경은 마음을 알고 성품을 본 사람만이 아는 것이요 성문이나 범부들은 알지 못하느니라.
선남자야 이 경을 읽고 외워서 깊은 진리를 깨치면 이 몸과 마음이 곧 불법을 담는 그릇인줄 알지만 만약 술에 취해서 깨지 못한 것 같으면 마음이 불법의 근본이 된다는 것을 모르고 여러 갈래로 방황하면서 악한 길로 떨어져서 영원히 고통의 바다에 빠지게 되고 불법의 이름조차 듣지 못하느니라.
그때에 오백천인들의 대중 가운데에서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법안이 밝아짐을 얻고 모두 다 크게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그 즉시로 더할 바가 없고 비교할 수 없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일으켰다.
무애보살이 또 다시 부처민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사람이 이 세상에 있으면서 태어나고 죽는 일이 가장 소중하겠으나 출생시에도 택일을 하지 못하고 때가 되면 죽게 되거늘 어찌하여 염하거나 장사지낼 때에는 길일을 택해서 염을 하고 장사지내건만 그렇게 한 후에도 오히려 해가 되어 빈궁한 사람이 많고 가문이 멸망하는 일까지 적지 않사오니 원하옵건데 세존이시여 소견이 잘못된 무지한 중생들을 위해서 그 인연을 말씀해 주셔서 바른 소견을 지니고 뒤바뀐 소견을 제거하여 주시옵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좋다 좋다 선남자야, 네가 능히 중생들의 태어남과 죽는 일, 염하는 것과 장사지내는 법을 물으니 너희들은 자세히 들으라.
너를 위해 지혜로운 이치와 대도의 법을 말하노라. 대개 하늘과 땅은 넓고 맑으며 해와 달은 항상 밝아 어느 해 어느 시간이나 좋고 아름답기만 하다.
선남자야, 인왕보살이 큰 자비로 중생들을 불쌍히 여기시기를 어린아이 같이 하는 탓으로 사람들의 임금이 되셔서 백성들의 부모가 되었을 적에 세속 사람들을 수순하여 세속법을 가르치면서 일역을 만들어서 천하에 반포해서 철후흫 알게 하였는데 만 평 성 수 개 제 집 위 파 살 이란 글자가 있는 고로 어리석은 사람들은 글자대로만 믿으면 흉화를 면하는 줄로 알고 또 사도를 하는 사람들은 이것을 부연해서 이렇게 하면 옳고 저렇게하면 그르다고 하면서 쓸데없이 사신에게 구하고 아귀에게 절하다가 오히려 재앙을 부르고 괴로움을 받는 것이니 그런 사람들은 하늘과 시절에 배반되고 땅과 이치에 어긋나며 해와 달의 밝은 빛을 등지고 항상 어두운 곳으로 가는 것이며 바른 길인 넓은 길을 버리고 항상 나쁜 길을 찾는 것임으로 뒤 바뀐 소견이 심한 까닭이니라.
선남자야, 해사나려 할때 이 경을 세번 읽으면 아기를 순산하고 크게 길할 것이며 총명하고 지혜롭고 복덕을 갖추고 일찍 요절하는 일이 없을 것이요. 죽으려 할때 이 경을 세번 읽으면 조금도 방해가 없고 한량없는 복덕을 얻느니라. 선남자야, 날마다 좋은 날이요 달마다 좋은 달이요 해마다 좋은 해이니 실로 막힘없는 날들이라 어느때나 염하고 장사지내고 좋지만 장사지내는 날에 이 겸을 일곱 번 읽어주면 크게 길하고 이로워서 한량없는 보글 받을 것이며 가문이 영화롭고 사람은 귀히 되며 수명이 길어져 장수하고 임조하는 날에는 성인이 도를 이루느니라. 선남자야, 염하고 장사지내는 곳을 동서남북 묻지 말고 편안한 자리를 구하면 되니 사람이 좋아하는 곳이면 귀신도 좋아하는 것이니라.
이 경을 세번 읽고 시작해서 묘를 쓰고 묘전을 마련하면 재앙은 영원히 사라지고 집은 부해지고 사람은 번성해서 크게 길하고 이로울 것이다. 그때 세존께서 그 뜻을 거듭 당부하시고자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삶을 누릴 때가 좋은 날이요 장사지내는 그 날마저 좋은때라. 태어날 때와 죽을때에 이 경을 읽으면 크게 길하고 이로우며 복을 받으리. 달마다 좋은 달이요 해마다 좋은 해로다. 이 경을 세번읽고 장사지내면 천 추만대에 영화롭고 창성하리라.
그때에 대중 가운데 칠만칠천명이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마음이 열리고 뜻을 이해하여 사도를 버리고 정도로 돌아와 불법을 얻어서 영원히 의혹을 끊고 모두 아뇩다라삼먁삼보리 마음을 내었다.
무애보살이 다시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모든 범부가 혼인을 하려할 때 먼저 조건이 맞느가를 물어보고 그 후에 길일을 택해서 혼례를 치루지만 결혼한 후에 부귀하여 해로하는 사람은 적고 빈궁하게 살다가 이별하고 사별하는 사람이 많으니 똑같이 삿된 말을 믿거늘 어찌하여 이와 같은 차별이 있습니까. 원하옵건데 세존께서 중생의 의문을 풀어주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남자야, 너희들을 위해 설명하리니 자세히 들으라. 하늘은 양이고 땅은 음이며, 해는 양이고 달은 음이며, 불은 양이요 물은 믐이며, 남자는 양이고 여자는 음이니 하늘과 땅의 기운이 합해서 온갖초목이 나고 해와 달이 서로 옮김으로 사니 팔절이 생기며 불과 물이 서로 수순하여 모든 만물이 자라고 남녀가 화합하여 자손이 번성하는 것이니 모두가 하늘과 땅의 상도라 자연의 이치며 세속의 법인 것이니라.
선남자야, 어리석은 사람음 지혜가 없어서 사도하는 사람을 믿고 점치고 길하기를 바라고 선한 일을 닦지 않고 열거 가지 악한 업만 짓다가 목숨이 다한 후에 다시 사람으로 태어나는 사람은 마치 손톱 끝에 흙과 같고 지옥에 떨어져 아귀나 축생으로 생겨나는 이는 마치 큰 땅덩어리의 흙과 같으니라.
선남자야, 사람으로 태너난 이들도 바른 일을 믿고 착한 일을 하는 사람은 마치 손톱 끝에 흙과 같으나 나쁜 도를 믿고 악한 일을 하는 사람은 마치 큰 땅덩어리의 흙과 같으니라.
선남자야, 결혼을 하려고 할 때에 물과 불이 상극히고 포태가 서로 안 맞거나 나이가 맞지 않는다고 따지지 말고 녹명서를 보면 복덕이 많고 적은것을 알 수 있으니 그것으로 권속을 삼고 친영하는 날에 이 경을 세번 읽고 성례를 하면 좋은 일만 항상 지속되고 광명이 서로 모여서 가문은 높아지고 사람은 구히되며 자손은 흥성화되 총명하고 지혜롭고 재주있고 솜씨 좋고 효도하고 공격잘하며 대대로 이어가면서 크게 길하고 이로울 것이니 명이 짧아서 요절하는 일이 없고 복덕이 풍성하고 모두 불도를 이루리라.
그때에 여덟 보살이 부처님의 위신을 받아서 대총지를 얻고도 항상 인간 세상에 머무르면서 밝은 광명을 싸서 감추고 티끌세상과 함께 하면서 사도를 파하고 정도를 세우며 사생을 제도하고 항상 해탈에 있으면서도 남들과 달리하지 아니하니 그 이름은 발타라보살 누진화, 나린갈보살 누진화, 교목도보살 누진화, 나라달보살 누진화, 수미심보살 누진화, 인저달보살 누진화, 화륜조보살 누진화, 무연관보살 누진화 등 여덟보살이 함께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희들이 모든 부처님 처소에서 받은 다라니 주문을 지금 말해서 천지팡양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는 사람을 옹호해서 영원토록 두려움이 없게 하고 또 온갖 나쁜 것들로 하여금 이 겸을 읽는 법사들을 침범하지 못하도록 하겠나이다 하고 곧 부처님 앞에서 주문을 외웠다.
[[ 아거니 니거니 아비라 만례 만다례 ]] (3번)
세존이시여, 만약 어떤 나쁜 사람이 법사에게 와서 귀찮게 하려고 하면 나의 이 주문을 듣고는 머리가 일곱쪽으로 깨어져서 아리나무라지 같이 되게 하리이다.
그때에 무변신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 전에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어찌하여 천지팔양경이라 하옵니까.세존이시여, 원하옵건데 그 뜻을 말씀하셔서 모든 청중들로 하여금 그 뜻을 깨달아서 빨리 마음의 근본을 통달하고 부처님의 지견에 들어가 의심을 끊게 하소서.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좋다 좋다 선남자야, 너희들은 자헤히 들으라. 지금 내가 너희들을 위하여 천지팔양경의 뜻을 분별해서 설명하리라.하늘은 양이요 땅은 음이며 팔은 분별이고 태양은 분명히 안다는 뜻이니 대승의 하염없는 이치를 분명히 알아서 팍식인연이 공하여 얻을 것이 없음을 잘 분별하는 것이니라. 또한 팔식은 날이되고 태양명은 씨가 돼서 날과 씨가 서로 어울려서 경전을 이룬 까닭에 팔양경이라 하느니라. 8자는 팔식임으로 여섯근 으로 된 여섯 식과 함장식과 아뢰야식을 팔식이라 하거늘 팔식의 근원을 분명히 분별하념 아무것도 없는 공한 것이다.
그런즉 알기를, 두 눈은 관명천이니 관명천 가운데에는 일월광명세존을 나타내고, 두 귀는 성무천이니 성문천 가운데느 무량성여래를 나타내며, 두 코는 불향천이니 불향천 가운데에는 향적여래를 나타내고, 입에 혀는 법미천이니 법미천 가운데에는 법희여래를 나타내고, 몸은 노사나천이니 노사나천 가운데에는 성취노사나불과 노사나경사불과 노사나광명불을 나타내고, 뜻은 무분별천이니 무분별천 가운데에는 부동여래대광명불을 나타내고, 마음은 법계천이니 법계천 가운데에는 공왕여래를 나타내며, 함장식천에는 아나함경과 데반열봔경을 연출하고, 아뢰야식천에서는 대지도론경과 유가론경을 연출하느니라. 선남자야, 불이 곧 법이요 법이 곧 불이니 합해서 한 모양이 되어 대통지숭여래를 나타내는 것이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실 때에 온 땅이 여섯 가지로 진동하고 광명이 하늘과 땅에 비쳐서 끝이없이 호호탕탕하여 무어라고 이름 할 수 없었으며 모든 어둠이 모두 밝아지고 온갖 지옥이 일시에 소멸해서 모든 죄인들이 고통을 면하였다.
그때에 대중 가운데 있던 팔만팔천보살이 함께 성불하였으니 그 호는 공왕여래응정등각이고 겁명은 이구겁이며 국호는 무변이니, 온갖 백성들이다 보살의 육바라밀을 행해서 너 나 할 것 없이 무쟁삼매를 증득해서 더 얻을 바가 없는데 이르렀고 육만육천 비구와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들은 대총지를 얻어 불이불법에 들어갔고 수없는 천룡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사람인듯 하면서 사람이 아닌 사람 등은 진리의 눈이 깨끗함을 얻어서 보살도를 행하였다.
선남자야, 또한 어떤 사람이 벼슬을 하여서 부임 하는 날에나 새집에 드어 갈 때에 이 경을 세 번만 읽으면 크게 길하고 유익하여 선신이 가호하고 수명이 연장되어 장수하고 복덕이 풍성하리라.
선남자야, 이 경을 한번만 읽어도 모든 경을 한번 읽은 것과 같고, 이 경을 한권만 베껴도 모든 경을 한번 베낀 것과 같아서 그 공덕은 말할 수 없고 한량이 없으며 허공과 같이 끝이 없어 성인의 도과를 이루느니라.
도 무변신보살마하살아, 만약 어떤 중생이 정법은 믿지 않고 잘못된 사견만 내다가 홀연히 이 경의 말씀을 듣고 즉시 비방하여 부처님 말씀이 아니라고 하면 이 사람은 금생에 나병이 걸려서 온 몸에 더러운 창질이 생겨 피고름이 흐르며 악취가 풍겨서 사람들의 미움을 사다가 임종하는 날에 아비무간지옥에 떨어져서 위에 붙은 불은 아래로 내려 뿜고 아래 불은 위로 올려 뿜으며 쇠창으로 온 몸을 찌르며 구리 녹인 물을 입에 부으니 뼈와 힘줄이 녹아서 문드러지며 하루 낮과 하루 밤사이 만번이나 죽고 만번이나 살면서 수없는 고통을 쉴새 없이 받으니 이 경을 비방한 연고로 이와 같은 죄를 받느니라.
부처님께서 죄인을 위해서 계송으로 말씀하셨다
이 몸은 자연으로 생긴 몸이니 머리와 사지도 자연으로 갖추었고 자라기도 자연히 자랐으며 늙는 것도 자연히 늙었도다. 나는 것도 자연히 생겨났으니 죽는 것도 자연히 죽으리라. 키가 크기를 구하여도 크지 않으니 적어지기를 구한다고 적어질까. 괴로움과 즐거움도 네가 받고 잘못되고 잘되는 것도 네게 달렸다 좋은 공덕 지으려거든 이 경을 읽어 천추만대 득도하여 법을 전하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다 설하여 마치시니 모든 대중이 아직까지 있어 본적 없는 기쁨을 얻어서 마음이 밝아지고 뜻이 깨끗해져서 즐거워 뛰면서 모든 모야이 참모양이 아닌 줄을 보고 불지견에 들어가 불지견을 깨달았으나 들어간 것도 없고 깨달은 것도 없으며 아는 것도 없고 보는 곳더 없다 매 한 가지 법도 얻음이 없는 것이 즉 열반의 즐거움이니라.